교육과정 [기독의 인성]

가족과 친구를 사랑하고,
실수와 잘못을 너그럽게 이해하는 것

아빠캠프

새로남기독학교는 초등학교 전환기인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빠와 단둘이 참여하는 아빠 캠프를 진행합니다. 사전 과제활동과 1박 2일 동안 학교에서 아빠와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아빠와 자녀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더불어 아빠들 간의 유대감은 자녀양육에 건강한 시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아빠캠프 예비모임 및 사전과제

4~5가정을 한 팀으로 하여 아빠들 간의 유대감 형성

‘아빠와 단둘이 여행, 아빠와 나의 닮은 점 찾기’ 등 아빠와 자녀가 서로를 깊이 알아가는 사전 과제 수행

사전과제는 아빠캠프 기간 동안 학교에 전시

아빠, 자녀 필독서 읽기

아빠캠프 당일 활동 (예시)

페이스페인팅, 단체줄넘기 등 팀별 공동체 활동

사랑과 축복의 캔들 파이어, 편지쓰기 및 낭독

조별 비빔밥 만들어 먹기 미션

아빠와 단둘이 수목원 산책

아빠와 함께 만든 미니 자동차 경주 대회

학교에 텐트를 치고 아빠와 함께 캠핑하기

2022 아빠캠프 영상

책 읽어주는 부모

부모님께서 독서활동 시간에 오셔서 1학년 학급 학생들에게 15분 정도 책을 읽어주십니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책 읽기에 흥미를 갖게 되어 독서의 재미와 지혜를 얻습니다.

옥상의 작은 텃밭

학교 옥상 작은 텃밭에 상추, 고추, 토마토 등을 심고 돌봅니다. 이를 통해 생태감수성을 계발하고 창조세계에 대한 청지기 의식을 기르며, 노동과 땀의 가치를 배웁니다.

마음 가꾸기

내면을 깊이 성찰하는 것은 건강한 자의식 형성과 바람직한 생활태도를 갖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남기독학교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내면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이끌어 주기 위해 담임의 일상 상담과 함께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학생 심리검사와 설명회를 실시하고, 상담교사가 상주하는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 심리검사 실시

매년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은 자신의 성향을 이해하고, 솔직하게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를 모시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리검사 결과 설명회를 진행하여 자녀의 내면을 더 깊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건강한 인성을 형성해 가는 교육을 실천합니다.

스마트 기기로부터 마음 지키기

학생들의 순수한 마음을 대중문화와 스마트 미디어로 지키기 위해 스마트 기기 절제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 교육을 진행합니다. 충분한 뇌의 성장과 절제력이 생긴 다음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하도록 가정과 협력하며, 산책, 운동, 독서등 대안적 활동을 권장해 나갑니다.

학생 상담실 운영

전문 상담교사가 학교에 상주하며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상담을 진행하여 정서적 안정과 전인적 성장을 돕습니다.

친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그리스도인

서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학급이 공동으로 생일을 축하하고, 특별한 학교 인사말 사용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학급 공동 생일 축하(매달)

학급친구들이 모두 함께 생일을 축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생일을 맞은 친구를 위해 축복이 담긴 생일편지를 써서 전달하고, 생일인 친구는 자신의 재능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며 기쁨을 누리는 교제의 시간입니다.

학교 공통 인사: “사랑합니다” 인사말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말을 통해 사랑을 직접 말로 표현하며 부드럽고 평화로운 관계와 서로를 격려하는 학교 분위기를 만들어 갑니다.

“Stop, Please!” 캠페인

안전한 배움의 공동체 형성을 위한 캠페인입니다. 학생들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서로를 지켜주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법을 배웁니다.

경계존중교육

다른 사람의 안전과 편안함을 위하여 허락 없이 사적인 경계를 침범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상호존중과 남을 배려하는 태도를 훈련합니다

매직 1 2 3

기독학교의 공통 훈육방법으로 교사와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문제 상황에서 학생 스스로 내적 힘을 가지고 해결하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