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요구하는
필수
역량교육

주도적 자기관리 역량강화

비전특강

다양한 분야의 명사 및 전문가들의 강의를 정기적으로 접함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와 역량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현실적 안목을 높여 학업 및 진로에 대한 목표와 계획을 구체화한다.

진로 WEEK

다양한 직업군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진로에 관한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함으로 진로 선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실제적 진학 준비에 도움을 얻고자 한다.

진로적성검사 및 전문가 상담

학습유형 및 대학전공적성검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학습특성 및 진로발달, 성숙도 양상을 파악하고 학습 · 진로 · 진학지도의 기초자료 및 진로컨설팅에 활용한다.

자율활동

학급,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공동의 문제를 민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적 주제를 선택해 활동함으로 창의적 사고 역량을 신장한다.

학술 · 진로활동

학술 · 진로활동에서는 자연과학, 인문, 공학, 예술 분야 등에 대한 다양한 탐구 활동과 학술연구에 참여함으로 교과 중심 교육과정만으로는 완성할 수 없는 지적 탐구력, 창의적 사고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을 함양한다.

디자인 동아리

생명과학 동아리

수학 동아리

인문학 동아리

파이썬 동아리

특기 · 적성활동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활동을 주체적으로 실행하여 공동체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등을 기르고 다양한 신체 활동으로 건강한 심신, 인내와 배려, 협동심,
공정한 경쟁의 태도 등을 함양하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성숙한 자아 발달을 돕는다.

현장체험학습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밖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적 지능을 배양하고 체험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참여함으로 자기주도적 역량 및 창의적 역량을 강화한다.

방학아카데미

입시전형 및 진로에 따른 맞춤형 강좌구성으로 다양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고 집중적 기간을 통해 역량강화를 극대화한다

맞춤형 특강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수능과목 강좌를 개설하여 학업 역량 신장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극대화한다.

자기주도학습 플래너

학습전략으로 학습플래너를 자체 제작, 활용함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도모하고 자기조절 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증진한다.

자기주도학습

방과 후 도서관 내 학습공간에 자기주도학습과 수학코칭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학습의 즐거움을 스스로 체득하고 학업 역량을 증진한다.

MATH TALK : 새로남수학말하기대회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적 주제를 선택하고 다양한 학문을 융합하는 사고의 과정을 거쳐 논리적인 원고를 작성, 발표함으로 수학에 대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적 지식 및 사고 능력을 신장한다.

새로남수학말하기대회 영상

SCS열린독서토론대회

지정 도서를 읽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며 타인의 해석이나 의미를 수용, 이해하는 태도와 상대측 입론과 반론을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의 기준에 따라 비판하며 반대 신문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고전읽기

인문, 예술, 사회, 문화, 과학, 기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균형 있게 읽고 직면한 세계 공동 과제와 삶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깊은 성찰과 대안들을 제시함으로 인지적 역량을 함양한다.

새로남글짓기한마당

인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사고와 표현력의 증진을 통한 자기표현 능력과 토론의 기본역량 함양하고 국어와 관련한 도전 과제 해결을 해결해 나가면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 제고 및 창의적 토론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과 합리적 의사소통역량을 증진한다.

수학 · 과학 페스티벌

고등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연관된 체험 활동을 선정해 후배들을 대상으로 부스 운영 및 자기교수가 가능하도록 한다

발명품 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사고 및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선진기술을 학습 · 활용함으로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제공하여 발명 인재를 발굴ㆍ육성하고자 한다.

융합과학탐구대회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학문 영역을 다양하게 융합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설계 · 제작 과정에서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인 아이디어,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 과학적 탐구의욕 증진과 감성적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새로남모의UN총회

유엔총회 의사규칙을 바탕으로 유엔에서 주요 논의가 될 의제를 유엔회원국의 각국 입장이 되어 논의 및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
국제적 공동과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방안에 대한 학술적 지식을 실재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새로남국무회의

국정의 기본 계획과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한 심의, 의결과정 및 정부의 활동에 대해 이해하며 부처 간 모의 협의과정을 통해 사회적지능 및 인지적 역량을 함양한다.

새로남 TED

바른 가치를 기반한 태도와 삶, 궁극적으로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진 아이디어와 자신의 비결을 발표하고 나누는 교육활동으로
자신뿐 아니라 공동체의 기준 상향 및 역량계발에 기여하며 도전정신과 섬김의 리더십을 함양한다.

새로남 TED 영상

프로그래밍언어 Python

진로·진학 기반 특화된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제공과 인공지능, 데이터과학의 기초 실습 및 지능정보 기술의 기초적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AI 관련 4C 능력을 함양한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미디어랩

프로그램밍 · 사물인터넷 · AI를 구현할 기술을 습득하고 SW · HW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

English Festival

다양한 영어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외국어 학습에 동기부여 및 활용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새로남GLT(Global Leadership Training) 국제학술 교류

국제학술교류를 통해 인류의 공동과제에 대한 인식과 생각을 환기시키고 다양한 전문적 지식·정보를 공유, 대안들을 제시함으로 능동적 세계시민의 역할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함양한다.

한일 국제학술 교류 프로그램 영상

SCS챌린지31 [역량부문]

학생들 스스로가 일정 기간 가치·인성·역량부문의 다양한 미션을 도전함으로 잠재력을 확인하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세계지식포럼

지식 공유를 통한 지식격차해소, 균형 잡힌 글로벌 경제성장과 번영을 논의하는 세계지식포럼의 청중으로 참석해 석학들과 함께 세계의 미래를 고민함으로 시대적 안목을 높이고 자기주도적 역량을 함양한다.

SCS학술제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활동들을 상기하고 내면화하는 시간으로 1년간의 교육활동들의 성취 결과물을 정리, 발표하는 경험과 함께 포트폴리오 관리 및 진로탐색의 체계화를 돕는다.